[애플페이] 23년 국내상륙|현대카드|관련주
애플페이 23년 국내상륙 과연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수염쟁이입니다. 23년에는 드디어 애플페이가 국내에 상륙을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아이폰 첫 출시부터 사용하다가 사용에 불편함을 느껴 삼성 갤럭시폰을 s시리즈 노트시리즈 거치며 약 10년 정도 사용한 것 같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테슬라 모델y를 소유하게 되었고 테슬라는 아이폰과 연동이 잘 된다는 말에 현재는 아이폰13프로와 애플워치7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이폰을 아직까지 사용하면서 점차 익숙해졌고 지금은 아주 잘 쓰고 있지만 그래도 불편한건 애플페이가 국내에서는 되지 않는 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삼성 갤럭시폰을 꾸준히 사용했었던 이유도 저는 지갑을 들고 다니는걸 좋아하지 않고 카드도 별도로 가지고 다니는 걸 좋아하지 않아서 삼성페이가 저에게는 정말 소중한 존재였던 것 같습니다. 삼성페이가 있으므로 버스를 탈때도 티머니가 되고 집에서도 nfc 모드로 문을 열고 주유를 하거나 개인결제를 할때도 삼성페이를 유용하게 사용했었죠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점도 삼성페이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몰랐었겠지만 카드를 수납할 수 있는 케이스를 별도로 구매하여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지금은 너무 당연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애플페이를 항상 바래왔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점점 애플페이 국내상륙이 가시화 되어 가는 것 같고 현대카드 외에 다른 카드사들에서도 많이 움직이고 있어 애플페이가 올해는 정말 사용가능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NFC 비접촉 단말기
애플페이의 활성화가 되더라도 현재는 nfc 비접촉 단말기의 보급률이 약 10%로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삼성폰의 경우 mst 방식으로 카드의 마그네틱을 인식하는 기술이 들어가 있어 카드단말기와 연동이 되지만 애플페이의 경우 nfc 단말기가 반드시 있어야 비접촉 결제가 가능해 지기 때문에 빠른 보급율이 관건입니다.
나중에는 애플페이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가 있는 지역을 검색해 줄 수 있는 앱들도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하지만 항상 애플페이가 출시된다고 한지가 몇년은 지났기 때문에 이번에도 확정이라고는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금융위원회의 승인이 되고 있는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저도 현대카드가 애플페이를 위한 독점권을 땄다고 해서 카드를 발급 받을까 했으나 확실하지 않아 발급을 보류하고 있는 상태이고 독점계약을 위해서는 단말기 확보를 해야하는데 이러한 곳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카드사들에서도 준비를 해야할 것이 많기 때문에 당분간은 현대카드가 우선권을 가지고 사업을 주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면 다른카드사들에서도 애플페이 사업에 투입되면서 빠르게 애플페이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현대카드 중에서도 발급을 받을 때 해외겸용카드로 반드시 신청을 해야할 것으로 보여지구요 애플페이 전용카드가 나오면 좋겠지만 당장은 그렇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현대카드 중에서도 국내결제가 가능한 카드는 애플페이 지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쉬운점은 버스나 지하철에서 애플페이의 사용이 당장은 어려울 거 같습니다. 티머니나 다른 관련사들과 애플이 계약을 맺어야 합니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직장인에게는 아쉬운 소식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시작되기 시작하면 여러곳에서도 빠르게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저도 빨리 휴대폰 케이스를 카드케이스가 아닌 이쁜케이스로 바꾸고 싶네요 애플페이 이번엔 정말 도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애플페이 관련주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 허용 소식으로 전자결제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KG모빌리언스 6일 20% 이상이나 상승 된 거래로 마감이 되었고 KG이니시스,나이스정보통신,이루온등도 주가가 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페이를 무시할 수 없는것이 세계결제시장에서는 2위를 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애플의 저력은 대단하네요 저도 다시 애플유저가 된지는 1년반 정도 되었지만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느려지는 느낌도 없고 버벅이는 현상들도 없어서 오래 사용해도 불편함을 못 느낀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애플 아이폰 유저로서 애플페이까지 사용할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